2012년 12월 2일 일요일

제 11회 GNOME Korea Tech Talk 후기

11회 GNOME Korea Tech Talks 는 12/1 선릉 CNN The Biz 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번 Talk 에서는 두 세미나가 진행이 되었는데요,

첫번째 세션으로 커널 개발자이신 김남형 님께서 perf  를 주제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을 하면서 내 어플리케이션의 어느부분이 병목인지 알고 싶은 분들이 많을텐데요, perf를 처음 사용해보는 초보자도 perf 를 통해 어플리케이션 계층의 정보 뿐만아니라 커널 계층의 정보까지 알아낼 수 있게 직접 데모를 보여주시며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앞으로 개발을 하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세미나 부탁 드립니다! :)

두번째 세션으로 홍영기 님께서 RDF, SPARQL and Tracker의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셨습니다.


지난 세미나 (Introduction to  Tracker)에 이어 이번 세미나에서는 Tracker 에서 사용하는 RDF, SPARQL, Ontology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Tracker 에서는 Nepomuk ontology 를 사용하여 Semantic Data Storage 를 구성하는데, Tracker 를 처음 접하게 되면 RDF 나 Ontology, SPARQL 등이 생소하여 처음에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Tracker의 내부구조를 이해하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등을 제공하는 것이 이번 세미나의 목적이었는데, 퀴즈도 쉽게 풀어주셔서 소기의 목적은 달성한것 같습니다 :)

세미나에 참석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 모임에도 다시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1개:

  1. 여러가지로 재미있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찾아뵙겠습니다.

    답글삭제